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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화물운송의 장단점

by workN 2021. 12. 24.

철도화물운송은 궤도를 주행하는 화차를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방법으로 투자규모가 크고 투자자본회수에 장기간이 소요되어 국가마다 국영기업으로 독점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제 철도화물 운송은 철도차량에 의해 어느 항만시설 국가로부터 다른 내륙지역 국가, 반대로 내륙지역 국가로부터 항만시설 국가로 무역물품을 운송하거나 대륙과 대륙 구간 사이에서 무역물품을 운송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철도화물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도화물운송의 장단점

 

1. 철도화물운송의 장점

 

1) 1회에 대량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 기관차에 연결되어있는 화물차의 수에 따라 운송량을 증가할 수 있다.

 

2) 장거리 운송일수록 운임이 저렴하다.

: 대량화물을 운송하기 때문에 장거리일수록 운송량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3) 계획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 배차간격 및 배 차량을 조절하여 운송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워 운송할 수 있다.

 

4) 궤도를 이용함

: 일반도로에서 화물차등이 수행하는 도로화물운송보다 안전하다

 

5)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운송 가능

: 화차에 다양한 장치를 장착하여 화물 운송에 적합한 기능을 보유하여 운행할 수 있다

 

6) 거점을 중심으로 주변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크다

철도역 주변에 하역업, 보관업, 창고업, 운송업 등이 발달함

 

2. 철도화물운송의 단점

 

1) 중거리나 근거리 운송할 때 비용이 비싸다

: 철도화물운송은 고정비용이 있기 때문에 중거리나 근거리 운송에는 좋지 않다

 

2) 운임의 결정에 탄력성이 없다

: 철도운임은 이미 고정화되어있어 운임 결정에 탄력성이 없다.

 

3) 최종 목적지까지 운송할 수 없어 환적작업이 필요하다

: 궤도시설이 있는 최종 목적지의 근접 역까지 운송한 후 도로화물운송에 연계하여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4) 긴급한 운송에 적합하지 않다

화물운송에 필요한 화차 편성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열차의 운행시간이 경직되어 있다

 

5) 기관차가 견인할 수 있는 화차의 수가 한정되어있어 대량의 화물량을 운송하여야 하는 경우 화차 배차를 조절하는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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